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라 크로프트의 보물 탐험, 툼 레이더(Tomb Raider) 시리즈의 역사와 평가

by 파인라임 2024. 8. 6.

툼 레이더 (1996)

툼 레이더 시리즈의 역사와 정보

<툼 레이더, Tomb Raider>는 1996년부터 발매되고 있는 액션 어드벤처 시리즈 입니다. 원래는 에이도스 인터랙티브(Eidos Interactive)가 발매하는 게임 시리즈였으나 2009년 에이도스 인터랙티브를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가 인수하였고, 2022년 스퀘어 에닉스가 관련 개발사와 판권을 모두 엠브레이서 그룹(Embracer Group)에 매각하면서 현재는 엠브레이서 그룹 소유의 IP이다. 초기에는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와 비슷한 컨셉을 잡은 아류작 정도로 만들어졌으나 당시 수준으로는 대단히 뛰어난 3D 그래픽으로 제작되며 당시 나온 대다수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들보다 우수했고, 심지어 3D로 만들어진 인디아나 존스 공식 게임판보다도 그래픽이 좋아 툼 레이더만의 개성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현존하는 모든 3D 액션 어드벤쳐 게임은 툼 레이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절벽과 발판을 뛰어다니는 액션이나 보물을 찾으러 던전을 탐색하는 것들은 다른 액션 프랜차이즈 시리즈에서도 차용되고 있습니다. 툼 레이더는 시리즈 초기부터 이 부분을 이미 완성시킨 것으로 액션 게임으로서 게임 역사상으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툼 레이더 시리즈의 주인공 라라 크로프트는 비디오 게임의 여주인공 중 높은 인기도를 자랑하고, 게임계를 통틀어서도 상징적인 캐릭터입니다. 설정 초기에는 남자였으나 여자로 변경되었되었는데, 초기 기획 도중에는 다소 군인 같은 딱딱한 인물이었습니다. 남자에서 여자 주인공으로 바뀐 시점부터 기존 스테레오타입의 여성 캐릭터로부터 탈피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그 결과물이 당찬 성격에 스스로 모든 일을 해결하고자 하는 라라 크로프트였습니다.

툼 레이더 시리즈의 줄거리와 갈래

주인공 라라 크로프트(Lara Croft)는 고고학자이자 모험가로, 위험을 무릅쓰고 전설적인 유물을 찾기 위해 다양한 장소를 탐험합니다. 툼 레이더 시리즈는 오랜 역사와 더불어 많은 게임들이 존재하는데 1996년에 시작된 오리지널 시리즈,

  • 툼 레이더 (Tomb Raider, 1996)
  • 툼 레이더 2 (Tomb Raider II, 1997)
  • 툼 레이더 3: 어드벤처 오브 라라 크로프트 (Tomb Raider III: Adventures of Lara Croft, 1998)
  • 툼 레이더: 라스트 레벨레이션 (Tomb Raider: The Last Revelation, 1999)
  • 툼 레이더: 크로니클즈 (Tomb Raider: Chronicles, 2000)
  • 툼 레이더: 앤젤 오브 다크니스 (Tomb Raider: The Angel of Darkness, 2003)

2006년에 현대적 그래픽과 새로운 스토리라인으로 재탄생한 레전드 시리즈,

 

  • 툼 레이더: 레전드 (Tomb Raider: Legend, 2006)
  • 툼 레이더: 애니버서리 (Tomb Raider: Anniversary, 2007)
  • 툼 레이더: 언더월드 (Tomb Raider: Underworld, 2008)

 

2013년에 라라의 기원을 재해석한 리부트 시리즈,

 

  • 툼 레이더 (Tomb Raider, 2013)
  •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Rise of the Tomb Raider, 2015)
  • 섀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Shadow of the Tomb Raider, 2018)

 

그리고 라라 크로프트와 빛의 수호자, 라라 크로프트와 오시리스의 신전, 라라 크로프트 GO와 같은 다양한 스핀오프 게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툼 레이더 시리즈의 평가

툼 레이더 시리즈는 출시 이후 게임 커뮤니티와 비평가들로부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초기 오리지널 시리즈는 혁신적인 3D 그래픽과 독특한 퍼즐, 액션 어드벤처 게임플레이로 많은 찬사를 받았으며, 특히 첫 번째 게임은 라라 크로프트라는 상징적인 캐릭터를 탄생시키며 게임계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시리즈 후반부로 갈수록 기술적 한계와 반복적인 게임플레이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레전드 시리즈는 그래픽과 스토리텔링의 향상, 현대적인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도입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고, 리부트 시리즈는 젊은 라라 크로프트의 성장과 기원을 다루며 깊이 있는 스토리와 사실적인 캐릭터 묘사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스핀오프 게임들도 기존 시리즈와는 다른 협동 및 퍼즐 중심의 게임플레이로 인기를 끌었으며, 라라 크로프트 GO는 턴제 퍼즐 게임으로 독창적인 접근 방식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판매량에 있어 툼 레이더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오리지널 시리즈는 약 700만 장 이상, 레전드 시리즈는 약 800만 장 이상, 리부트 시리즈는 툼 레이더 (2013) 약 1100만 장 이상,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약 700만 장 이상, 섀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약 450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총 판매량은 2021년 기준으로 8500만 장 이상으로 집계되며, 이는 라라 크로프트가 게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캐릭터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툼 레이더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