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리자드의 판타지 히트작, 워크래프트(Warcraft) 시리즈의 역사와 평가

by 파인라임 2024. 8. 4.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1994)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역사와 정보

<워크래프트, Warcraft>시리즈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가 발매한 판타지 게임 시리즈로, 블리자드의 초기 대표작입니다. 워크래프트라는 제목은 당시 블리자드의 사장이자 공동 창립자였던 앨런 아담(Allen Adham)의 아이디어로 원래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전쟁 게임 시리즈로 구상되었으나, 개발자들의 의견에 따라 판타지 설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첫 작품 오크와 인간(Orcs & Humans)은 워해머 판타지(Warhammer)와 듄 2(Dune 2)의 아류작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나, 후속작 워크래프트 2를 통해 RTS(Real-Time Strategy, 실시간 전략)게임의 독창성을 인정받고 장르의 전성기를 열었습니다. 

이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대성공으로 블리자드는 메이저 게임 회사로 자리잡았으며, 시리즈의 성공은 MMORPG뿐만 아니라, 이후 출시된 카드 게임 하스스톤(Hearthstone) 등 다양한 파생작을 통해 이어졌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e스포츠의 기반이 되는 게임으로 자리잡았으며, 특히 스타크래프트(Starcraft)와 도타(Dota) 등의 게임들이 그 영향을 받았습니다. 시리즈의 전통적인 연출은 이후 다른 작품에서도 이어졌으며, 블리자드가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로 진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줄거리와 갈래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판타지 세계 아제로스(Azeroth)를 배경으로, 인간과 오크를 비롯한 다양한 종족들이 벌이는 전쟁과 갈등을 중심으로 한 대서사를 다룹니다. 이야기는 오크 호드의 아제로스 침공과 인간 연합과의 대립으로 시작되며, 이후 불타는 군단과 스컬지(Undead Scourge)의 위협이 등장하면서 세계는 더욱 혼란에 빠집니다. 특히 아서스 왕자(Arthas Menethil)가 타락해 리치 왕이 되는 과정과, 이를 둘러싼 여러 영웅들의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를 이룹니다.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통해 세계관이 확장되었으며, 다양한 확장팩과 파생 콘텐츠를 통해 아제로스의 방대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전개되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아제로스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게임과 확장팩으로 구성된 대규모 프랜차이즈입니다. 초기 작품은 오크와 인간부터 시작해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Tides of Darkness)과 어둠의 문 너머(Beyond the Dark Portal)를 통해 인간과 오크의 전쟁을 다룹니다. 워크래프트 3: 혼돈의 지배(Reign of Chaos), 얼어붙은 왕좌(The Frozen Throne)를 통해 새로운 종족이 등장해 더 깊이 있는 스토리를 진행합니다.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그 세계관을 확장해 다수의 확장팩을 통해 다양한 지역과 이야기를 제공하며, 카드 게임 하스스톤과 리마스터 버전 워크래프트 3: 리포지드(Reforged) 등 다양한 파생작으로 이어졌습니다. 시리즈는 게임 외에도 소설, 만화,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되어 풍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평가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게임 업계와 비평가들로부터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초기작 오크와 인간은 비록 아류작이란 평가를 받았지만, 이후 워크래프트 2와 워크래프트 3는 각기 다른 세력과 유닛, 자원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혁신적인 RTS 게임플레이를 선보였고 RTS 장르를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워크래프트 3는 영웅 유닛과 스토리 중심의 캠페인 모드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사용자 제작 맵과 모드의 활성화로 커뮤니티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MMORPG 장르에서 혁신을 이루며, 방대한 세계관과 정교한 스토리, 고퀄리티의 시네마틱 영상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게임의 음악과 그래픽은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하며, 미국 타임지(Time) 선정 50대 비디오 게임, 세계 비디오 게임 명예의 전당(World Video Game Hall of Fame)등 여러 매체에 수상 경력을 쌓았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워크래프트 2는 출시 당시 수백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RTS 장르의 대표작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워크래프트 3는 400만 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게임성과 함께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전 세계적으로 1억 개 이상의 계정이 생성되었으며, 최전성기에는 약 1,200만 명 이상의 월 구독자를 기록하는 등, MMORPG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게임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이 게임은 블리자드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다양한 확장팩과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플레이어들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로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