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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들의 사신, 둠(Doom) 시리즈의 역사와 평가

by 파인라임 2024. 7. 23.

둠(1993)

둠 시리즈의 정보와 역사

<둠,Doom>은 1993년 12월 10일 이드 소프트웨어(id Software)에서 발매한 FPS(First-Person Shooter) 시리즈입니다.  2D 게임이나 주류였던 시절에 혁신적인 3D 그래픽을 선보이며 커다란 충격을 주었으며, 네트워크 대전을 지원하여 멀티플레이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이드 소프트웨어 공동 창업자 존 카맥(John D. Carmack)은 울펜슈타인 3D(Wolfenstein 3D)의 게임 엔진을 개발한 직후 이를 개선하여 더 빠른 렌더링 속도, 높낮이 표현,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적용을 목표로 둠 엔진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엔진의 기반이 갖추어지자 나머지 이드 소프트웨어 제작진들이 게임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게임 구상 초기에는 영화 에일리언 2(Alien 2)에 기반한 게임을 만들려 했으나 저작권 문제로 계약을 취소하고, 대신 지옥에서 온 악마를 주제로 게임을 구상하게 됩니다. 초기 디자인은 커맨더 킨(Commander Keen)울펜슈타인 3D 등의 메인 디자이너였던 톰 홀(Tom Hall)이 맡았는데, 현재 알려진 둠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톰 홀의 기획안에 따르면 세부적인 스토리와 멀티 엔딩, 상호작용 요소가 포함되어있었으나, 기술적 제약으로 제작진들이 반대했고 결국 단순한 FPS 게임으로 방향이 변경되었습니다. 톰 홀은 기획안이 무산된 후 의욕을 잃고 여자친구와 시간을 보내다 해고되었고,  톰 홀이 떠난 자리는 샌디 피터슨(Carl Sanford Joslyn Sandy Petersen)이 대체하여 미완성 맵을 다듬고 새로운 맵을 제작하며 둠의 완성에 기여했습니다.

둠 시리즈의 줄거리와 갈래

우주 해병대 소속인 둠가이(Doom Guy)어느 날 시위 진압 현장에 투입됩니다. 그는 시위대를 향해 발포하라는 상관의 명령을 거부하는데, 독촉이 거듭되다 상관이 직접 시민을 향해 발포하자 분노해 상관을 그 자리에서 폭행해버립니다. 이 일로 화성으로 좌천당했고, 항공우주산업 연합(Union Aerospace Corporation, UAC)기지에서 일하게 됩니다. UAC는 비밀리에 화성의 두 위성포보스와 데이모스를 연결하는 공간이동 장비를 실험 중이었는데, 최근 공간이동을 사용한 이들이 처참하게 죽은 채로 나오거나 이동 중 악마를 봤다며 겁에 질려 미쳐버리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UAC는 공간이동 실험을 계속하였고, 어느 날 관문의 출입구 위치를 설정하는 도중 좌표가 지옥과 연결되어버렸고, 관문을 통해 악마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기지는 순식간에 아비규환이 되고 이어 화성에서 둠가이가 소속된 지원 부대가 파견된다. 그러나 기지 내로 먼저 진입한 동료들과의 연락은 얼마 안 가 끊겼고 자신이 유일한 생존자임을 직감한 둠가이는 악마들과의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둠 시리즈는 1993년에 출시된 첫 번째 게임 둠을 시작으로 다양한 타이틀이 제작되었습니다. 초대작의 성공으로 둠 II: 헬 온 어스(Doom II: Hell on Earth)가 1994년에 출시되었고, 1997년에는 닌텐도 64(Nintendo 64)용 둠 64(Doom 64)가 나왔습니다. 2004년에는 그래픽과 스토리를 대폭 개선한 둠 3(Doom 3)가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에는 시리즈를 리부트한 둠이 나왔으며, 2020년에는 그 후속작인 둠 이터널(Doom Eternal)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파이널 둠(Final Doom), 둠 RPG(Doom RPG), 둠 VFR(Doom VFR) 등 다양한 확장팩과 외전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둠 시리즈의 평가

둠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비평가들과 게이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첫 번째 게임 둠은 FPS 장르의 혁신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으며 게임 디자인과 기술적 성과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둠 II와 둠 64도 원작의 성공을 이어가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둠 3는 그래픽과 음향 효과의 진보로 호평을 받았지만, 당시 추세였던 정교한 연출과 개방적인 레벨 디자인 등의 요소가 미흡하여 게임 디자인에서 낡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6년에 리부트된 둠은 원작의 핵심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강력한 액션과 빠른 템포의 게임플레이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둠 이터널은 더욱 발전된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비평가들로부터 시리즈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으며 극찬을 받았습니다.

 

둠 시리즈는 상업적으로도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첫 번째 둠은 출시 후 첫 해에만 약 250만 장이 판매되었고, 이후 확장팩과 이어지는 시리즈들로 수백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둠 II는 출시된 후 약 200만 장이 넘게 팔렸습니다. 둠 3는 출시 첫 주에만 50만 장 이상이 판매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300만 장 이상이 팔렸습니다. 2016년의 리부트 둠은 출시 첫 주에 약 50만 장이 판매되었고, 둠 이터널은 출시 첫 주에 전작의 두 배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시리즈 전체로 보면, 둠은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장이 판매되며 FPS 장르의 대표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둠 이터널(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