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FPS 게임계의 혁명, 하프라이프(Half-Life) 시리즈의 역사와 줄거리 및 평가

by 파인라임 2024. 7. 15.

하프라이프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역사와 정보

<하프라이프, Half-Life>는 1998년 11월 19일 발매된 밸브 코퍼레이션 (Valve Corporation) 이 제작한 FPS 게임 시리즈입니다. 1990년대는 다양한 FPS 장르의 게임들이 범람하던 시기였고,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개발부서에 있던 게이브 뉴웰(Gabe Logan Newell) 은 직장 동료들이 FPS 게임 둠(DOOM) 에 빠져있는 모습을 보고 게임 산업을 눈여겨보게 됩니다. 이후 게이브 뉴웰은 퇴사 후 밸브 코퍼레이션을 세우고 첫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하프라이프의 개발진들은 둠과 스티븐 킹(Steohen King) 의 소설 미스트(Mist) 에서 큰 영향을 받아 거대 연구소에서 비밀스러운 실험을 하다 출몰하는 괴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쓰게 됩니다. 이드 소프트웨어(id Software) 로부터 퀘이크(Quake) 엔진을 제공받아 개량한 후, 시에라 엔터테인먼트(Sierra Entertainment) 와 합작하여 개발을 시작하고, 이후 1년 동안 차근차근 스토리와 플레이를 다듬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이렇게 발매된 하프라이프는 당시 FPS 게임계에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혁신을 보여주며 큰 충격을 주었고, 이후에 발매되는 FPS 게임들은 하프라이프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후 하프라이프의 모드(Mod) 로 시작되어 사실적인 총기 묘사로 인기를 얻은 카운터 스트라이크(Counter-Strike) 의 성공을 바탕으로 밸브는 스팀(Steam) 이라는 소프트웨어 유통망을 만들게 됩니다.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줄거리와 갈래

하프라이프의 주인공인 이론물리학자 고든 프리맨(Gordon Freeman)은 근무지인 블랙 메사(Black Mesa) 연구소에 도착해 보호복을 착용하고 실험실로 향합니다. 실험 표본을 분석하기 위해 광선에 표본을 밀어 넣는 순간, 실험 장치가 폭주하면서 폭발이 일어나고 폭발에 휩쓸린 고든은 정신을 잃게 됩니다. 이후 깨어난 고든은 사고 사실을 알리기 위해 실험실 밖으로 나오지만 연구소는 정체불명의 외계 괴물들로 인해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된 상태였습니다. 괴물은 동료 과학자들을 학살함과 동시에 죽은 동료들을 조종하여 공격하기 시작했고, 고든은 이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탈출구를 찾으며 연구소를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렇게 군수품이 쌓여있는 어느 한 창고로 올라오게 된 고든은 정부에서 투입한 군대를 맞이하게 되는데 군인들은 고든을 마주치자 총을 발포하기 시작합니다. 군대는 사고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생존자를 제거하고 시설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입된 것이었습니다. 이때부터 고든은 괴물들 뿐만 아니라 군대마저 상대해야 할 위기에 봉착합니다.


하프라이프 시리즈는 확장팩과 외전 등을 제외하면 크게 하프라이프와 하프라이프2, 알릭스(Alyx) 로 나뉩니다. 하프라이프 2는 2004년에 발매된 하프라이프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하프라이프의 엔딩 이후 블랙 메사 연구소에서 실험을 하다 발생한 폭발의 영향으로 지구 전체에 포탈이 열리게 되고 외계 괴물들이 포탈을 통해 지구 곳곳으로 퍼져나가고 이에 정부로부터 철저하게 통제받는 도시의 모습을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하프라이프 2는 본작 이후의 내용을 다루는 에피소드 형식으로 짧은 플레이 시간을 가진 에피소드 1, 2가 추가로 존재합니다.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2020년에 발매된 가장 최근에 나온 하프라이프 후속작으로 하프라이프와 하프라이프 2 사이에 일어난 이야기를 다루는 VR 게임입니다.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평가

하프라이프는 기존에 존재했던 FPS의 특징들을 유지하면서도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던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게임 내 연출을 통해 스토리를 게임에 효과적으로 접목해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사건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게임의 챕터가 넘어갈 때에도 컷 신이 들어가 흐름을 끊는 것이 아닌 시작부터 엔딩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는 레벨 디자인으로 마치 한 편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당시에는 볼 수 없던 뛰어난 인공지능을 선보여 적을 발견하면 엄폐하고, 수류탄을 피하며, 전술적인 전투태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여러 호평을 앞세워 하프라이프는 메타크리틱 점수 96점을 받고 50개 이상의 올해의 게임(Game of the Year) 상을 받고 역대 최고의 비디오 게임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하프라이프 2가 발매되자 매우 훌륭한 평가를 받은 전작으로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많았으나 사람들의 의심을 비웃듯 전작과 같은 메타크리틱 점수 96점을 받아내며 위대한 작품에 다시 한번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전작보다 엄청난 발전을 이룬 그래픽과 물리엔진, 전작과는 다른 탈 것과 중력건 같은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면서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평가를 얻습니다.

VR 게임으로 발매된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전작에 비해 조금 떨어진 메타크리틱 점수 93점을 받았지만 여전히 높은 점수이며 VR 게임의 눈높이를 끌어올려 VR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물리엔진의 발전으로 게임 내 물체와 플레이어의 현실적인 움직임을 구현한 것은  VR 게임의 핵심 요소인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체감시켜 줍니다.

하프라이프 시리즈 세 편 모두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얻으며 20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2000년대 최고의 게임 시리즈로 자리를 잡은 하프라이프 시리즈, 이후에 나올 후속작들이 시리즈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프라이프 알릭스